학회소개

회장인사말

한국역학회는 역학연구의 외연을 확대하고
역학적 연구성과의 사회적 영향력 제고를 위해
실천하는 학회입니다.

Korea Society of Epidemiology
한국역학회 회원님께

18대 한국역학회 회장을 맡게 된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사회의학교실 김동현 교수입니다.
1979년 설립이후 한국역학회를 발전시켜 오신 모든 원로선배님, 동료, 후배님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18대 한국역학회가 추진하고자 하는 학회 활동방향을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한국역학회는 역학 학문의 성격에 부합하여 우리나라 주요 건강문제의 기술적 분포와 관련 요인을 fact sheet로 정리해 내고, 정부와 유관 학술 단체와 협력하여 건강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적 개입 방안을 개발, 제안하도록 하겠습니다.

역학은 공중보건과 임상연구의 기반 학문이라 할 수 있고, 역학적 연구방법론은 많은 건강 연구와 유관 학문영역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들 연구와 연구진들이 한국역학회라는 우산 아래 같이 어우러질 수 있도록 학술적 성과를 교류하는 장을 보다 넓게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특히, 건강과 질병문제에 대한 생물학적 기전에 대한 이해를 넘어 사회적 결정요인이 작동하는 기전과 이들 간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통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영역 간 교류를 적극 모색하겠습니다.

최근, 메르스사태와 가습기 살균제 사건에서 드러났듯이 역학이라는 학문의 사회적 유용성과 영향력은 점점 커져가고 있습니다. 한국역학회는 역학의 이러한 사회적 기능을 보다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학술단체로 그 역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역학회가 연구와 실천의 현장에서 이러한 자기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모든 회원님들의 적극적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Let’s go together!!

고맙습니다.

2018년 7월 13일

18대 한국역학회 회장드림